반응형
안녕하세요.
kpop의 이야기를 들려 드리는 ISSUE 있슈입니다.
최근 아이돌 그룹에는 항상 작곡 을 하는 멤버가 포함되어있는데요.
작곡하시는 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아이돌들이 주축이 되어 작업하기 때문에 굉장히 잘한다고 하죠.
게다가 정말 작곡 작사에 집중하는 아이돌들은 작곡 작사한 곡이 수십곡 수백곡 에 이르는데요.
저작권 부자 보이그룹 아이돌들의 순위와 걸그룹 아이돌들의 순위를 따로 알아볼까요
 
 
5위 몬스타엑스 주헌
몬스타엑스의 주헌은 데뷔 앨범 부터 자신의 자작곡을 세 곡이나 포함시켰을 뿐만 아니라
꾸준히 몬스타엑스의 앨범의 자신의 자작곡을 수록해왔는데요.
그러다가 미니 9집 'one of a kind'의 앨범에서 주헌이가 자작한 곡 'gambler'가 처음으로 타이틀 곡이 되었죠.
그 다음 앨범인 미니 10집 'no limit '에서도 주헌이가 작곡한 'rush hour'가 타이틀곡이 되고
5번의 음악방송 1위를 할 정도로 좋은 평을 받았습니다.
주헌이가 자신의 곡을 타이틀곡 으로 올리기까지에는 많은 노력이 있었는데요.
2023년 1월 26일까지 주헌이가 등록 한 저작권 곡만 무려 154곡
정말 많은 곡을 작사 작곡하며 자신의 실력을 올려왔습니다.
 
 
4위 데이식스 영케이
jyp의 아이돌 밴드그룹 데이식스 는 kpop 팬들이라면 명곡이 많다고 인정하는 그룹이죠.
그 중 영케이는 놀라운 아이디어 로 데이식스의 수많은 명곡들을 탄생시켰는데요.

그렇게 1월 26일까지 등록된 곡이 무려 156곡 데뷔 초부터 영케이와 함께 작업 했던 작곡가는 영케이에 대해
"곡을 그렇게 많이 썼는데도 아직도 곡을 잘 써서 신기하다"라고 이야기했죠.
jyp의 수장인 박진영도 영케이를 보고 '가슴으로 시작해서 머리로 완성 하자 라는 말을 정말 완벽히 해주는 친구'라며 극찬
한 멤버입니다.
 
3위 지코
지코도 싸이의 'i luv it' 김세정의 '꽃길' 지코의 '아무노래' 등
장르를 가리지 않는 작곡과 프로 듀싱으로 유명한데요.
지코가 1월 26일까지 등록한 저작권 은 약 166곡, 수많은 히트곡을 작곡한 지코가 작곡을 시작한 계기가 특이했죠.
랩을 잘하는 뮤지션이 되고 싶었던 지코는 소속 그룹인 블락비의 위기 때문에 작곡을 하게 되었는데요 .
블락비 소속사 내부의 마찰로 작곡 가와 프로듀서 작사가들이 모두 나가자 마음에 드는 곡을 수급할 수가 없어서 블락비의
생존을 위해 작곡에 나서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나오게 된 곡이 블락비의 '난리나'
안타까운 사연이지만 그 덕분에 kpop 팬들은 멋진 노래를 많이 만나게 되었네요.
 
2위 빅뱅 지드래곤
빅뱅의 리더 지드래곤이 1월 26일 까지 등록한 저작권은 약 175곡
과거 지드래곤은 인터뷰에서 다른 아이돌들과의 차별점에 대해 우리는 스스로 곡을 만든다라고 말하며
자신의 작곡 능력에 대해 자부심을 보였는데요.
방탄소년단을 제작한 하이브의 수장 방시혁은 이런 말도 했었죠.
권지용은 같은 작곡가라는 분야 에 종사하는 나조차도 항상 질투하는 엄청난 재능을 소유한 작곡가이자 프로듀서다.
빅뱅의 '거짓말'과 '하루하루' 음반 을 들었을 때 놀라움은 그 정도가 너무 커서 마치 모차르트를 바라보는 살리에리
같이 기분이 나쁠 정도였다.
사실 그동안 빅뱅이 히트친 노래 들만 봐도 그 천재성을 알 수 있죠.
지드래곤은 얼마전 올해 컴백할 예정임을 알리기도 했는데요.
올해 얼마나 멋진 노래들을 보여 줄지 기대가 되네요.
 
 
1위 방탄소년단 RM

방탄소년단의 리더 RM이 1월 26일 기준 저작권협회에 등록한 곡은 무려 210곡
RM은 뛰어난 작곡 실력으로 방탄 소년단 노래의 90%이상에 작곡으로 참여했다고 하는데요.
앨범의 수록곡뿐만 아니라 타이틀곡 까지 참여해서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있죠.
처음으로 참여한 타이틀곡은 리 패키지 앨범 'you never walk alone'의 '봄날'
떨어지는 낙엽을 보고 '봄날'의 후렴구 멜로디라인을 생각해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봄날'은 멜론에서 무려 300주 이상 차트인하는 엄청난 명곡이 되었습니다.
RM은 '봄날'뿐만 아니라 'dna' '작은 것들을 위한 시' 'life goes on' 'butter' 등
방탄소년단의 대 히트곡에 작곡 작사로 이름을 올렸는데요.
방탄소년단뿐만 아니라 후배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곡에도 참여하고
자신의 솔로 앨범 'indigo'도 직접 작곡하며 무려 210곡이라는 엄청난 양의 노래 의 저작권을 등록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남자아이돌들이 100곡이 넘는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1월 26일 기준 방탄소년단의 '슈가' 가 147곡 제이홉이 135곡
스트레이키즈의 방찬이 144곡 세븐틴 의 우지가 140곡을 작곡했죠.
각자 다른 이유와 방식으로 작곡 에 참여했지만 놀라운 저작권 등록 숫자에 얼마나 많은 노력들을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프로듀싱 능력은 남자아이돌들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죠.
이제는 걸그룹들도 작곡 작사 프로 듀싱 능력을 갖추고 있는데요.
 
걸그룹 멤버 중 가장 많은 저작권 을 가진 멤버는 누구일까요?
5위 ( )아이들 전소연
( )아이들의 소연이는 연습생때부터 스스로 랩메이킹을 했을 뿐만 아니라
( 아이들의 거의 모든 곡을 작곡 및 작사하고 프로듀싱하는 능력자이죠.
그렇게 저작권을 등록한 곡은 74 곡인데요.
소연이도 랩에서 시작하여 작곡 까지 배우게 된 케이스이죠.
데뷔 당시 소속사에서 준비한 타이틀곡 이 마음에 들지 않아 () 아이들을 살리기 위해 만들어낸 곡이 데뷔 타이틀곡 'LATATA'인데요.

이후 그 능력을 인정받아 ( )아이들 앨범의 프로듀싱을 도맡아 하고 있습니다.
올 해에는 어떤 놀라운 노래를 들려 줄지 벌써 기대가 되네요.
 
4위 보아
 

SM의 레전드이자 여전히 현역으로 활동중인 보아
솔로 댄스 가수로 알려져 있지만 만 15세부터 단독으로 작곡을 한 싱어송 라이터인데요.
보아가 작곡한 곡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only one'이죠.
게다가 정규 8집인 'kiss my lips'는 앨범 전곡을 작사 작곡하며 평론가들에게 호평을 받았는데요.
많은 곡을 작곡하여 2015년 여자 아이돌 최초로 3년간 매년 저작권 사용료가 3000 만원을 넘어야 될 수 있는
한국저작권협회의 정회원이 되기도 했습니다.
보아가 저작권 협회에 등록한 곡 은 1월 26일 기준 76곡이라고 하네요
.
3위 EXID 엘리
EXID 에서 예전에는 LE라는 예명으로 활동했지만
작년 컴백부터 엘리라는 예명으로 변경했는데요.
EXID 의 공동 혹은 단독 프로듀서로 활동하며 많은 곡의 작곡 및 작사에 참여했죠.
뿐만 아니라 걸그룹 트라이비의 프로듀서로도 활동할만큼 훌륭한 실력을 갖췄는데요.
그래서 엘리가 1월 26일까지 등록 한 저작권 곡은 91곡
EXID 의 대표적인 역주행곡 '위아래 '도 엘리가 작곡 및 작사에 참여한 곡이라고 하네요.
 
2위 브라운아이드걸스 미료

 

미료 역시 브라운아이드걸스의 멤버로 랩 메이킹을 통해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데요.
랩 파트 부분은 직접 만들어 공동 작곡으로 볼 수 있지만 저작권에는 대부분 작사로만 이름이 올라가 있죠.
그렇게 저작권이 등록된 곡은 1월 26일 기준 97곡이나 됩니다.
브라운아이드걸스의 활동이 없어 앞으로 미료의 솔로 활동이 아니면 미료가 만든 랩을 자주 보기는 힘들어 보이는데요.
많은 명곡을 만들어낸 브라운아이드걸스 가 다시 컴백해 무대에 서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

 

1위 마마무 문별
마마무의 래퍼 문별은 자신의 랩 가사를 직접 쓰기 때문에 작사로 참여한 곡으로 많은 저작권 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마마무의 거의 모든 곡에 작사에 참여하여 1월 26일 기준 무려 111곡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작곡에도 일가견이 있어 많은 참여를 했는데요.

최근 마마무의 앨범 'mic on'의 타이틀곡 'illella'뿐만 아니라 팬들을 위한 스페셜 싱글 'the present '의 모든 곡에
작곡으로 참여했죠.
앞으로 나올 마마무의 앨범에 문 별의 작곡 참여 지분이 점점 늘어날 것 같네요.
5위 안에 들지는 못했지만 우주 소녀의 명곡을 만들어내는 리더엑시가 73곡
최고의 솔로가수 아이유가 72곡 으로 다음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바쁜 활동 중에도 놀라운 곡을 만들어 내는 아이돌들이 대단하죠.
하지만 이 중에서 저작권협회 정회원 이 된 아이돌은 몇 안되는데요.
조금 전에 설명드린 것보다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하자면
전년도 12월 31일을 기점으로 역 산해 3년간의 저작권 사용료를 합산한 금액의 고액자 순으로
매년 단 25명만이 정회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순위에 있는 아이돌 중에는 방탄소년단 rm 빅뱅 지드래곤 지코 보아가
정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는데요 .
방탄소년단의 슈가와 제이홉 세븐틴 우지 아이유도 순위에는 아쉽게들지 못했지만
저작권협회 정회원으로 등록된 아이돌들입니다.
바쁜 활동 중에도 많은 곡을 만들어 내는 아이돌들의 이야기 재미있으셨나요
그렇다면 구독 까지 부탁드리구요.
앞으로도 좋은 내용 업로드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